“세종시 논바닥 중앙공원 결사반대” 반발 확산
“세종시 논바닥 중앙공원 결사반대” 반발 확산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8.1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13일 중앙공원 2단계 최종안 공개, "시민의 뜻 철저히 배제한 야합" 주장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연합 관계자들이 중앙공원 2단계 조성예정지에서 진행된 현장투어 자리에서는 기습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 조성되는 중앙공원 2단계 최종안이 공개되자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논과 습지 면적을 포함한 21만㎡의 광대한 면적을 금개구리 보전구역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상당수 시민들은 "행복청장 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시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중앙공원 2단계 최종안’을 공개했다.

첨예한 관심을 모았던 2단계 구역은 ▲도시축제정원(114천㎡) ▲걷고싶은거리(132천㎡) ▲참여정원(7천㎡) ▲공생의뜰(210천㎡) ▲자연초지원(110천㎡) ▲둠벙생태원(40천㎡) ▲오색경관숲(63천㎡) ▲자연예술숲(78천㎡) ▲도시생태숲(132천㎡) 등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 가운데 공생의 뜰은 ‘금개구리 보전지역’ 면적으로 21만㎡가 반영됐고, 특히 순수 ‘논’ 면적은 13만5천㎡가 포함됐다. 중앙녹지공간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의 주요개념 '생산의 대지' 개념을 구현하고,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금개구리 서식처 보전을 위한 공간이라는 설명이다.

관계기관은 이달 말부터 시민설명회를 열 계획을 밝히면서, 사실상 공원조성 2단계 사업을 강행하려는 의지를 내비쳤다.

문제는 이날 발표된 최종안이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생태협)와의 협의만을 거쳐 도출됐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시민 반발도 커지고 있다. 

   중앙공원 조성계획(안)-2단계 구역

이날 브리핑 후 중앙공원 2단계 조성예정지에서 열린 현장투어 자리에는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연합 관계자들이 나와 기습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중앙공원 논바닥 결사반대", "중앙공원은 주민투표로" 등이 적힌 현수막을 펼쳐들고 조성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남규씨는 "시민들이 원하는 중앙공원 조성을 위해 시민투표를 해야한다"며 "조성안을 강행할 경우 행복청장 사퇴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반발했다.

그는 "관계기관이 금개구리 최적 서식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채 2단계 조성안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다"면서 "시민들의 뜻을 제대로 반영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세종행복도시입주자대표협의회(회장 한봉수, 이하 입대협) 역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입대협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2단계에 21만㎡라는 광대한 면적을 논과 습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은 시민의 뜻을 철저히 배제한 야합"이라며 "특히 경작 논에서는 금개구리도 보호할 수 없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조성안은 시민과 일언반구 논의 없이 오로지 생태협과의 협의를 거쳐 발표된 것"이라며 "이는 절차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시민의 뜻을 철저히 배신한 안"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행복청의 중앙공원 2단계안은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시민을 기만한 이원재 행복청장의 사퇴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생태협 측은 이번 최종안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창재 세종환경연합사무처장은 "금개구리 보존구역이 줄어들어 아쉽긴 하지만 더 이상 공원 조성이 지연되어서는 안된다"며 "금개구리와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공원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14일 재개될 다자간협의체도 진통이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자리에는 관계기관을 비롯해 세종바로만들기시민엽합, 세종행복도시입주자대표협의회,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