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과학기술 전진기지 ‘장영실센터’ 문 연다
세종시 과학기술 전진기지 ‘장영실센터’ 문 연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7.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역점 ‘세종 SB플라자’ 준공해 9월 본격 운영
   세종시 과학기술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SB플라자'가 9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역점사업으로 추진되는 ‘세종 SB(Science Biz)플라자’가 ‘장영실과학기술지원센터’로 명명되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세종 SB플라자’는 세종시 과학기술의 전진기지 역할과 함께, 조치원읍을 북부권의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게 만드는 핵심 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19일 세종시에 따르면, 조치원청사에 들어서는 세종 SB플라자가 이달 말 준공된다.

세종시는 지난 2011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 지정되어, 거점지구(대전)의 기초연구 성과를 사업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세종 SB플라자는 기초연구 성과를 확산하는 과학사업화의 핵심시설이다.

이 시설은 지하 2층, 지상 10층, 연면적 1만749㎡ 규모로 건립됐다. 지하 1층과 지상 1층은 예비창업가와 지역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공유사무실(coworking space)로 활용되고, 2층~4층은 과학기술지원기관, 5층 이상은 R&D 기업이 입주한다.

세종시는 지난 4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을 운영기관으로 선정하고 운영준비에 돌입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과학벨트 전문지원기관으로 기초연구성과의 사업화와 창업 지원, 기업 지원, 시설관리의 전문성 등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재단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대전시 유성구에 자리하고 있다.

시는 재단의 전문성을 활용해 과학벨트 관련 사업을 발굴하고, 기업들의 연구개발(R&D)을 적극 지원하는 등 SB플라자가 과학벨트 기능지구의 핵심시설로 자리 잡도록 할 예정이다.

SB플라자에는 기술사업화가 가능한 연구개발 관련 기업과 기술창업자, 과학기술지원기관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먼저, 거점지구에서 창출된 기초연구성과의 기술이전·마케팅·창업지원을 담당할 비즈커넥트센터(상주인력 5명)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세종지역산업기획단 등이 입주해 원스톱 기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세종 주력산업인 첨단수송기기부품, 정밀의료, 첨단신소재부품 분야를 비롯해 과학벨트 관련 기초과학연구 분야의 연구개발 기능을 갖춘 기업부설연구소, 벤처기업 등 약 25개 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대전 신동지구에 조성중인 중이온가속기가 2021년 완공되면, 이곳에서 창출된 기초연구성과를 세종 SB플라자로 속속 이전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2011년 과학벨트 기능지구로 지정된 뒤, 관내 기업과 대학이 과학벨트 R&D와 인력양성 공모사업에 참여해 과학기술 역량을 확보해 왔다.

SB플라자 완공에 발맞춰 SB플라자 안에 R&D기업을 집적화시키고, 과학기술 지원기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SB플라자 운영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과학벨트 거점지구인 대전과 기능지구인 세종‧청주‧천안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민선 3기 시정 공약의 하나인 ‘4차 산업혁명 충청 밸리 구축 사업’의 중심축으로 활용할 복안이다.

SB플라자가 본격 운영되면,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기업이 입주해 조치원읍 구도심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관내 대학과의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관내기업의 과학기술 사업화 등이 이뤄지게 되어 조치원이 북부권의 경제중심지로 도약할 전망이다. 옛 세종시의회 청사 앞에 건설중인 창업벤처기업보육공간이 완공되면 창업지원 기능도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월 입주기업 사전 모집공고 결과 약 20여개의 기업이 입주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달 중 정식 입주모집 공고를 해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대전 신동지구에 조성중인 중이온가속기가 2021년 완공되면, 이곳에서 창출된 기초연구성과를 세종 SB플라자로 속속 이전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