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 임차인 '관리비예치금' 부담 없앤다
공공임대주택 임차인 '관리비예치금' 부담 없앤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8.04.1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의원 ‘공공주택특별법’ 개정안 대표 발의, 임차인 부담 경감 효과 커
   이해찬 국회의원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 의원은 18일 공공임대주택 임차인 부담 관리비예치금을 개선하는 '공공주택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공동주택관리법에는 관리비예치금은 공동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하도록 되어 있으나, 공공주택특별법에는 공공임대주택의 관리비예치금에 관한 규정이 없어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임차인에게 임차보증금과 별도로 관리비예치금을 부담시키고 있다. 

2016년도 말 기준 전국 공공임대주택은 약 107만호(LH 69만호)이고, 관리비예치금 반환예정액은 1,885억원(LH 1,057억원)에 달하고 있다.

임차보증금은 계약 만료 시, 임대료, 관리비 연체액 등 제반 납부금액을 공제하고 반환하게 되어 있어 관리비예치금과 징수목적이 중복되는바, 서민층인 임대주택 임차인에게 이중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이번 개정안에서는 주택유형과 관계없이 동일주체(소유자)가 관리비예치금을 부담하도록 법을 명확히 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주택사업자가 관리비예치금을 부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만, 기존 공공임대주택 임대차 계약의 안정성 보장과 공공주택사업의 위축 우려 등을 고려, 신규 입주자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이해찬 의원은 “그동안 공공임대주택은 분양주택과 다르게 관리비예치금을 임차인이 부담했는데 형평에 맞지 않았다" 며 "작년 국감 때 지적한 이후 국토부와 개선방안을 협의한 결과로 서민주거비용 절감이 기대된다”고 개정안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안규백, 김병기, 신창현, 윤관석, 민홍철, 박경미, 박정, 김태년, 이수혁, 강훈식, 남인순, 유동수 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