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입지, ‘8월 확정된다’
행안부·과기부 세종시 입지, ‘8월 확정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4.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행복도시 추가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용역 시행...2021년 완공 목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추가 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 용역을 2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부세종청사 전경>

행정안전부(행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가 입주할 '정부제3청사'의 입지 선정이 8월중 최종 마무리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추가 이전기관 신청사’ 기본구상 연구 용역을 2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2월 27일 입찰공고를 통해 제안서를 접수받아 3월 15일부터 20일까지 평가를 실시해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를 용역수행자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용역은 6천만원을 투입해 5개월(150일)간 진행된다. 이에 따라 입지와 건립규모 등 신청사에 대한 밑그림은 8월경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행복청은 총 사업비 3,833억원을 투입, 연면적 16만 2,271㎡로 건립한다는 신청사 건립 용역 제안요청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는 기존 정부세종1청사(어진동)와 2청사(나성동)를 합친 62만 9,145㎡의 25.8%에 이르는 규모다.

입지는 ▲정부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인근 유보지 두 곳(20,057㎡) ▲국세청 옆 유보지(10,715㎡) ▲기존 정부세종청사 인근 상업용지 등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사에는 지난 1월말 기준 행안부(915명, 재난안전관리본부 제외), 과기부(777명) 등 1,692명의 공무원이 입주한다. 여기에 이미 세종시로 이전한 인사혁신처(300명), 소방청(189명) 및 기존 정부세종청사 일부 부처도 추가로 입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용역에선 ▲행복도시건설 기본계획, 개발계획 등 상위 도시계획과 관련법령 ▲이전기관 현황 및 교통, 도시기반시설 등 환경분석 ▲지질 및 지형도 분석 등 토지이용현황과 제반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게 된다.

또 정부행정기능의 효율성과 향후 정책변화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입지 대안을 도출해, 현 정부세종청사와의 조화․연계성, 청사주변 활용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가를 실시한다.

특히, 주변 환경여건과 기존 청사와의 연결성 및 기관 간 행정 효율성에 대한 검토 작업도 이뤄진다.

행복청은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신청사 설계 기본개념을 도출하고 설계공모 치침을 수립해 정부세종3청사를 2021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정래화 공공청사기획과장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육성하고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신청사의 입지와 기존 청사와의 조화․연계성 및 정부행정기능의 효율성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최적의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담은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을 지난달 29일 관보에 고시한 바 있다. 행안부와 과기부는 신청사 건립 전까지 민간건물을 임차해 세종으로 이전한다. 행안부는 내년 2월까지, 과기부는 내년 8월까지 이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